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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슈퍼로봇대전 Z 1주차 클리어 소감 및 잡담 게임

■ 난이도
노멀로 하면 쉽다.
노멀 최종보스는 올 캔슬러 외에 아무런 방어 수단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D폴드조차 없음) 탈력→다구리만 치면 열혈 없이도 잡는다.
하드는 체험하지 못함. 50화 기준 숙련도 33에서 노멀이었음.

노멀이 쉽다고는 했지만 몇몇 스테이지(특히 최종화)는 조금 머리 써서 플레이 하지 않으면 진행이 막힐 수 있다.
AP처럼 적들이 HP 제일 낮은 유닛만 다굴치거나 격추시 게임오버 대상이 적진으로 미친듯이 돌진하거나 그러지는 않지만, 앞서 말한 '몇몇 스테이지'에서는 적들이 HP 제일 낮은 유닛과 제일 가까운 유닛을 무시하고 전함만 다굴치는 경우가 있다.
이번 작의 전함은 기존 로봇대전의 사기 전함과 비교해서 성능 면에서 약간 딸리므로, 평소 HP와 장갑을 집중 개조해줄 필요가 있다. 숙련도 포기하면 안 해줘도 무방하다.

■ 시스템 변경점
투쟁심이 좋아졌다. 출격시 무조건 기력+10.
Z2에는 기력 상승 관련 강화 파츠가 비교적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강화 파츠+투쟁심+에이스라면 시작부터 기력 130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숙련도를 노린다면 전의고양보다 투쟁심이 1500배 정도 더 좋다.

특수능력 중에 연속행동이 추가됐다. 내용은 기력 120 이상에서 적 격파시 1번 더 행동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재공격과 함께 달아주면 신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단, PP 소모가 장난이 아니기 때문에 PP 투자는 계획적으로 해줘야 한다.
재공격이 셀프 원호를 통해 보스급에게 막대한 대미지를 뽑아내는 능력이라면, 연속행동은 졸개들을 청소할 때 대단히 유용하다. 세미 각성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공중 지형적성을 가진 유닛이라도, 공중에 떠있으면 매 턴 일정량의 EN을 소모한다(이동하지 않아도 소모한다). 어지간하면 하늘 나는 유닛은 전부 땅개로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마크로스 쿼터는 인간형으로 변형시켜서 땅에 세우면 되지만, 프톨레마이오스는 땅에 내릴 수 없기 때문에 EN이 무개조 상태라면 적 공격 몇 번 막고 2~3턴 보내는 것만으로 EN이 오링난다.

수리 기체의 수리 효율이 기본 상태에서도 엄청나게 좋기 때문에(거의 60~70%는 회복시킨다), 피탄→수리 반복을 통한 셀프 레벨 노가다가 빛을 발한다. 니코니코 동화 아미노 씨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레벨 노가다를 할 수 있다. 서브 오더 돌리는 것보다 출격시켜서 자체 수리하는 것이 훨씬 레벨링 효율이 좋다

■ 전략 변경점
공중 유닛의 EN 소모나 (초기 상태에서)미묘한 무기 EN 효율 때문에 특수능력으로 보급기능을 강화한 보급 기체가 대활약 할 수 있다. 타마키가 제로보다 더 활약한다. 다이가드는 전투보다 보급으로 얻는 경험치가 더 많을 정도.

후반 들면 노멀에서조차 아군 출격 수의 거의 2배 가까운 적들이 우르르 쏟아지는 스테이지가 많아지기 때문에, 졸개 처리용으로 연속행동을 익힌 유닛 2기 정도는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

주인공기가 최강이 아니다. 2부 플래그인지는 모르겠지만, 30화 언저리에서 강화 필살기 하나 생기고 더 이상의 강화/기체변경이 없다. 명중/회피 능력은 꽤 좋기 때문에 견제나 원호용으로는 쓸만하다.

현재 기력이 120 미만이더라도, 공격 후 이런저런 공식을 거쳐 최종 기력이 120 이상만 되면 바로 연속행동이 발동된다. 이 때문에 기력 상승형 특수능력 중에서는 기력(+명중)이 연속행동과 상성이 좋다.

전함 탑재시 HP/EN 회복률이 낮다. 반면 잔탄제 무기는 1턴 만에 모두 회복된다. EN 소비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어지간하면 EN 회복은 보급 유닛을 통하는 것이 좋다(기력 올리는 게 힘든 것도 아니고).

■ 불만점
숨겨진 유닛 수가 적(은 걸로 보인)다. 죽는 캐릭터는 반드시 죽으며, 사망 회피 플래그 역시 없(어 보인)다.

EN 효율이 미묘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전선에서 활약할 1군 유닛이라면 반드시 E세이브를 달아줘야 한다.

주인공기가 약하다. 로봇대전의 로망 중 하나로 강력한 주인공기로 적진을 무쌍하는 것을 들 수 있는데, Z2의 주인공기는 무쌍을 하기엔 2% 정도 부족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기존 작품의 오라 배틀러와 비슷한 포지션이라고 해야 할까(안 맞고 잘 때리지만 대미지는 덜 나오는).

복선은 많은데 회수하는 건 별로 없다J.J.에이브람스가 각본 썼나 보다. 2부를 위한 것이라고는 하지만,

"너희가 알 필요는 없다"
"모르는 게 낫다"
"몰라도 된다"
"죽을 놈이 알아서 뭐하냐"
"사실은...아니다 다음으로 미루자"


등등 유저 엿먹이는 해명 미루기의 온퍼레이드는 제발 2부에서는 지양해줬으면 한다.

그래놓고 ZEXIS 놈들은 "모르는게 많지만 싸우고 나니 왠지 후련해" 드립으로 Z2 1부를 마무리 짓는다. 뭥미...

스토리의 원작 재현도/답습도가 약간 낮다. 원작의 중요 포인트를 무시하거나, 혹은 엉성한 크로스오버로 때워버리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이게 초반보다 후반으로 갈수록 현저해진다는 점. 반면 크로스오버의 묘미를 살린 이벤트나 장면은 다수 등장한다.

보스가 약하다. 하드 모드에서는 더 세질지도 모르지만.

■ S급 추천 기체
○ 스코프독 TC ISS 사양
- 모든 무기가 잔탄제 무기다. B 세이브 추천.
-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커스텀 보너스와 풀개조 보너스를 활용하면 최종 크리 확률 50%를 넘기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키리코의 에이스 보너스까지 얻으면 크리 시 거의 15000 가까운 평타로 적진을 유린할 수 있다.
- LRS에 비해 무기 수는 적지만, 전부 고효율. 사정거리도 1칸 더 길다. 이동력/운동성도 좋다.
- Z 시절 오거스가 갖고 있던 포지션을 그대로 이어받는다.

○ 구렌 이식
- 복사파동기관의, 복사파동기관에 의한, 복사파동기관을 위한 기체. 이거 하나만으로 무쌍이 가능하다.
- 커스텀 보너스도 복사파동기관 공격력 증가라 그 의미는 더욱 크다.
- 기본 운동성과 조준치가 높고, ISS 사양만큼은 아니지만 크리 확률도 꽤 있기 때문에, 한 방에 1만 넘는 대미지를 열혈 없이 뻥뻥 터뜨리며 안 맞고 다닐 수 있다.
- 카렌의 에이스 보너스인 격투 무기 공격력 1.1배도 꽤 도움이 된다.
- 복사파동기관의 사정거리가 1~4(1~3?)라 중거리까지 커버가 가능한 것도 포인트.
- 단, E세이브는 필수로 달아줘야 한다.
- 유일한 단점이라면 구렌 이식(정확히는 카렌)이 코드 기아스 시리즈의 부 주인공 취급이기 때문에 보스급이랑 붙여놔도 전용 대사 이벤트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정도. 

○ 진 겟타
- 미사일과 겟타 체인지 어택을 제외한 나머지 무기가 EN제이므로, E세이브는 필수.
- 기본 공격력이 높고 형태별 개성이 뚜렷해 상황에 맞게 골라 쓸 수 있다.
- 커스텀 보너스는 이동 후 변형 가능 기능. 딱 보면 졸라 쓸모 없어 보이는 능력이지만, 대쉬를 단 진 겟타 2+가속으로 장거리 이동을 한 뒤 진 겟타 3로 변형시켜 미끼로 활용하거나/진 겟타 1로 변형시켜 초절 대미지를 뽑아내는 등 활용도는 다양하다.
- 특히 료마의 에이스 보너스가 기력 150 이상에서 공격력 1.3배이기 때문에, 열혈과 조합하면 격투 무 강화 상태에서 어지간한 중보스급 상대로도 최대 3만의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 A급 추천 기체
○ 가웨인
- 무기는 (맵병기 빼고)꼴랑 2개 뿐이지만, 사정거리가 있기 때문에 니르바슈 타입 V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 가웨인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E세이브+사정거리 강화 파츠+EN 회복계 강화 파츠+커스텀 보너스가 필요.
- 에이스 보너스를 따면 전술지휘 범위가 2칸 늘어나지만, 전용 부라이에서 가웨인으로 갈아타는 시점이 미묘하게 후반이기 때문에, 전술지휘 위주로 제로를 운용해 왔다면 루트에 따라 아슬아슬하게 에이스 보너스를 못 타는 경우도 있다.
- 최고급의 지휘능력과 다양한 정신기를 갖춘 C.C. 덕분에 최전선에서도 전혀 꿀리지 않고 하드론 포를 뻥뻥 쏴댈 수 있다.
- 전투 대사를 보면 뭐든지 하드론 포로 해결하려는 제로의 썩은 근성을 엿볼 수 있다(...).

○ 윙건담
- 버스터 라이플 최대 출력이 꽤 강력.
- 다른 무기가 많기 때문에 가웨인보다는 활용 필수 준비물이 적다. 그래도 E세이브는 필수.
- 커스텀 보너스가 버스터 라이플(맵 병기) 잔탄수 2 증가인데, 범위와 사정거리 문제상 BR 맵 병기를 잘 안 쓰게 되면서 있으나 마나한 능력이 되어 버렸다.
- BR 최대 출력 사용시 터뜨리는 호탕한 웃음소리는 첫 등장 시 한정으로 나오는 듯.

○ 브라스타
- 사격과 격투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격투 쪽이 훨씬 고성능이라고 생각한다.
- 30화 언저리에서 강화 필살기 하나 추가되는 게 기체 강화의 전부. 공격력이 어중간한 편이라 최강 유닛 반열에는 오르지 못한다.
- 생일에 따라 혼을 가지지 못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되면 거의 고성능 지원기 수준에서 머물러야 한다는 문제가...
- 명중/회피 능력이 좋기 때문에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쏘고 빠지는 것이 가능하다.

○ 니르바슈 타입 V
- 여러 모로 가웨인과 비슷하다. 맵 병기 하나 없다는 점과 기본 능력치가 후달린다는 점 정도가 차이.
- 가웨인과 비교하면 성능은 약간 딸린다. 지휘능력도 없고 회피 능력도 낮은 데다 파일럿인 렌턴의 각종 능력치가 상당히 안습한 수준이라...
- 무기가 심플한 만큼 성능은 뛰어난 편. Z의 타입 3만큼 고성능은 아니다.
- 커스텀 보너스는 HP/EN 회복 (중)인데, 한 대 맞으면 빈사가 되는 HP와 장갑, 그리고 EN 쓰는 무기가 하나 밖에 없다는 점(그것도 매우 고효율) 때문에 사실상 없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능력이라는 게 아쉽다.










그럼 2주차 하러 이만...


덧글

  • MontoLion 2011/04/18 02:49 #

    타...타마키가 제로보다 쓸만하다니 놀랍군요.
  • 드릴성인2M 2011/04/18 10:04 #

    Z2의 보급/수리기는 어느 미션에서나 환영받는 존재죠.
    특히 타마키는 에이스 보너스 때문에 더 애용하게 됩니다.

    에이스를 딸 수만 있으면.
  • 빌트군 2011/04/18 04:00 #

    블래스터는 최종적으론 사격이 더 강합니다.
  • 드릴성인2M 2011/04/18 10:03 #

    1주차 때 격투로 하고 2주차 현재 사격으로 진행 중인데, 비교 체감상으로는 이동 후 중거리 공격이 가능한 격투가 좀 더 활용 국면이 많다 생각될 뿐입니다.
    사격 활용하려면 돌격 나오는 생일이랑 조합하는 게 좋을지도...
  • 고드재현스 2011/04/18 10:36 #

    하지만 연출은 격투>넘사벽>사격이라는 미묘한...
  • 하로君 2011/04/18 09:10 #

    역시... 초반의 스코프독이 쓰기가 영 불편하다는 이야기듣고 "그럼 후속기는?" 이라고 생각했더니 역시나군요... -_-
    그냥 세계관 설정무시 제대로 해버리고 베르제르가 테스타롯사 정도는 내줬으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_-
    그래도 오라배틀러가 나왔던 작중에서 한방이 약했던 적이 없었죠. 하이퍼 오라베기로 부왁부왁...
    오라배틀러가 사기였던건 역시..
    안맞고! 맞아도 장갑 튼실하고! 잘 때리고! 맞으면 EN소모도 거의 없는게 겁나 아파!!! 였기떄문이겠죠... --
    뭐.. 물론 거의가 쇼우 탑승기에 한해서였지만요.
  • 드릴성인2M 2011/04/18 10:05 #

    여담이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보톰즈+기아스 루트로 진행했는데 키리코 특능인 '이능'은 마지막까지 안 나왔습니다.
    이거 나오는 조건이 따로 있는 건가'ㅅ'
  • 빌트군 2011/04/18 11:11 #

    그거 자체가 보톰즈의 스포일러이므로 이름을 숨긴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달려있는 ?????가 이능입니다.
  • 뻥카드 2011/04/18 09:35 #

    호탕한 웃음소리는 피니쉬 전용 연출입니다.
    즉 계속 나와요 'ㅁ'
    딴건 다 스킵해도 버스터라이플 최대출력 피니쉬는 스킵안하고 맨날 봅니다.^^/
  • 드릴성인2M 2011/04/18 10:06 #

    전 윙 최초 등장 시 빼고 한 번도 안 나와서 초반 한정인 줄 알았습니다.

    맨날 임무 완료만 지껄여대니 어느새 제 안의 히이로는 임무 오타쿠.
  • Fact_Tomoaki 2011/04/18 09:48 #

    다이가드는 진짜 애정이 없으면 키우기 힘들 정도라 말 다했죠. 살짝 성능올라간 보스보롯트랄까.

    아직 10화 언저리 진행중인데 진짜 이번에는 그렌라간 연출에 모든것을 쏟아부었다고 생각될 정도로 편애가 심한게 눈에 띔. 허나 그게 좇타[...]
  • 드릴성인2M 2011/04/18 10:07 #

    중거리 공격이 되는 조금 강한 보스보로트(...).

    대신 파일럿 후반 정신기가 꽤 괜찮은 편이라 정신기 탱크 및 2군 대미지 딜러로는 유용합니다.
  • Fact_Tomoaki 2011/04/18 10:23 #

    암만 첫등장 보정(?)이라곤 하지만 장갑수치 200에 할말을 잃었었죠[...]

    원래 설정이 그렇다 치지만 자코한테 한방맞고 으억 할 수준의 슈퍼로봇이라니...
  • 이젤론 2011/04/18 09:58 #

    이살람 밥먹고 이것만했나. _-_
  • 드릴성인2M 2011/04/18 10:07 #

    목요일에 업어와서 월요일 자정에 딱 클리어 했으니

    밥 먹고 이것만 한 게 맞음.
  • 고드재현스 2011/04/18 10:37 #

    말해! 곳도로스랑 노바단쿠가중 어느 쪽이 쓸만한지
  • 드릴성인2M 2011/04/18 12:00 #

    곳도카즈는 마지막까지 무기 4개. 추가 무기 이런 거 전혀 없음(가이야에만 육신어택 추가).
    더 이상 뭔 설명이 필요함'ㅅ'
  • 고드재현스 2011/04/19 14:31 #

    아 그리고 스킬 연속행동은 의외로 맵병기랑 상성이 갑이지. 맵병기 발포위치로 이동해서 적 하나 격파->연속행동뜨면 발포 이딴게 됨.
    히트앤 어웨이가 기본으로 있는 히이로라면 더욱 맵병기놀이하기 좋고-_-b
  • 드릴성인2M 2011/04/19 21:58 #

    근데 정작 맵병기 중 쓸만한 게 별로 없음.

    아 글고 코우지 아후로다이에 태워서 자체 레벨노가다 되나 해볼라캤더니 코우지는 마징가Z 전용 부품 취급이라 갈아태우기가 안 됨.

    결국 수리광렙업은 건담팀의 전유물인가
  • 고드재현스 2012/02/27 05:27 #

    추기 두개

    1. 너님이라면 이미 알고도 남겠지만 그 아미노씨가 결국 이 게임을 120턴에 깨겠다는 미치광이 선언을 함

    http://www.nicovideo.jp/mylist/28208604 참조

    2. 버스터 라이플 호쾌한 웃음 듣는 대사패턴은 조사결과, 발동후 변형했을때의 첫대사로 판별해야함. (따라서 첫 대사가 타겟 뭐시기로 변경되는 특수대사 발동대상들한테 쓰면 안 됨)

    임무이해 즉시 적기를 격추한다->제거개시!->후후후후.. 하하하하하!!
    타겟, 록온(대사창으로 확인, 끝에 …이 붙는 패턴이면 실패)->파괴한다!->하하하하하하하,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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